아이패드 굿노트 사용법 필기구 설정법 한방에 외우다 1편

안녕하세요 귤 렝이입니다.뭔가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종이 노트와 펜이 당연했던 과거와는 달리 지금은 타블렛을 활용한 디지털 필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그래서 요즘 쉽게 디지털 필기할 수 있도록 돕는 앱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서 iPad 좋은 노트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터페이스가 깨끗하고 사용법이 쉽다는 점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매력 요인으로 꼽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실제로 사용해 보려고 해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부터 아이패드 굿노트 사용법을 조금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은 1편입니다
  • 먼저 앱스토어에 들어가셔서 굿노트를 다운받으시고 준비해주세요. 가격은 9,900인데요. 최근 경쟁 앱인 노터빌리티도 구독제로 전환된 상황에서 아직 가격 인상 없이 한 번 구매하면 평생 쓸 수 있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칭찬할 포인트입니다.
  • 앱을 켜고 초기화면을 보면 각종 노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추가하고 싶다면 왼쪽+버튼을 눌러 노트북,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로 읽을 수 있습니다. 문서 스캔 기능을 통해 종이책에 있는 것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보통 아이패드 필기하시는 분들은 노트북을 많이 만드실 텐데요. 취향이나 용도에 맞는 표지 스타일, 속지 타입, 방향 컬러 등을 선택하여 나만의 노트를 하나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선택 후 이름 입력하고 생성 버튼만 누르면 끝이라 쉬울 것 같아요.
  • 참고로+버튼을 2번 누르면 이러한 템플릿을 설정할 필요 없는 QuickNote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수업 중에 교수가 갑자기 중요한 내용을 얘기할 때처럼 빨리 필기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한 기능이라 알아 두면 좋을까요?
  • 표시 방식은 썸네일형 리스트형 중 선택 가능하며 날짜, 이름, 유형 등의 기준에 따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는 문서라면 오른쪽 별표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하단의 즐겨찾기 패널에서 모아볼 수 있고 파일 목록이 많아져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검색 패널에서 찾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여 목적의 문서를 재빨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파일 이름뿐 아니라 PDF내용, 또 손 내용까지 인식하므로 매우 편리합니다.덧붙여서 PDF은 OCR(광학 문자 인식)처리가 꼭 되어 있지 않으면 검색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 그럼 임의의 노트를 작성해서 각종 필기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굿노트는 크게 펜툴, 지우개툴, 형광펜툴, 덫툴, 스티커도구, 사진도구, 텍스트도구, 레이저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툴을 터치하면 상세 옵션을 설정하여 필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먼저 펜툴은 만년필, 볼펜, 화필 중 선택 가능합니다. 만년필은 필압에 따라 굵기가 자연스럽게 바뀌어 일반적인 글쓰기에 적합하며 펜촉의 날카로움 표현 정도나 압력 민감도를 설정하여 원하는 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중간값 정도가 적당한 편이에요.
  • 볼펜은 일정한 필압에 관계없이 일정한 굵기로 표현되기 때문에 깨끗한 노트 정리가 필요할 때 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제가시험공부를할때자주사용했던도구로수험생들에게특화되었다고볼수있죠.
  • 화필은 필압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다이내믹한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필기보다는 캘리그라피와 같은 예술적인 글을 쓸 때 도움이 됩니다. 이것도 압력 감도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차분히 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애플펜슬로 오래 유지해주면 예쁜선,도형 완성가능참고로 아래에 보시면 그린 후 유지 옵션이 있습니다. 이것은 직선, 도형 등을 펜으로 직접 그릴 때 마지막에 꾹 누른 상태를 유지하면 자동으로 예쁘게 완성되는 기능이라고 이해해 주세요. 글을 쓰고 도형 도구로 전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꿀 기능입니다.서로 다른 형태의 스냅 기능 시연색칠 기능 시연고급 옵션을 보시면 다른 모양의 스냅과 색칠이 있습니다. ‘다른 모양으로 스냅’은 새로운 선이나 도형을 그릴 때 기존에 그려져 있던 선도형에 딱 달라붙는 옵션이고, ‘색칠’은 스냅 기능으로 도형을 그릴 때 안쪽으로 색이 자동으로 채워지도록 하는 기능입니다.물론 도형 도구는 그림을 그리자마자 인식하고 완성해주기 때문에 결심하고 선이나 도형을 그려야 할 때는 도형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형이나 선은 표나 벤 다이어그램 등 각종 개념을 보기 쉽고 시각화할 때 유용한 만큼 기능을 숙지하는 것이 좋겠죠?다음으로 지우개 도구는 지우는 방법을 정밀, 일반, 그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밀 지우개는 잘게 조금씩 지워야 할 때, 도화 지우개는 손으로 쓴 도화 단위로 빠르게 지우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통 상황에서는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일반 지우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하이라이터만 끄기를 켜면 손글씨는 그대로 둔 채 형광펜만 선택적으로 지울 수 있고 페이지 지우기를 선택하면 한 페이지 전체를 한방에 지울 수 있습니다.여기서 팁! ‘자동선택해제’를 활성화하면 글쓰기 중 지우개를 사용했을 때 더블탭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펜툴로 전환해주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으로 필기할 수 있습니다.원래대로라면 더블탭으로 펜-지우개-펜 총 3단계로 전환해야 하지만 마지막 펜툴 전환 과정을 생략해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형광펜툴은말그대로중요한내용이눈에들어올수있도록색상을표시해주는도구입니다. 굿노트에서는 자동으로 형광펜이 글자 뒤에 표현되기 때문에 가독성이 좋습니다. 직선으로 그리면 깔끔하게 직선으로 하이라이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컬러 커스터마이징 하는 모습두께는 미리 3종 세트 가능펜툴, 형광펜툴, 도형도구는 모두 오른쪽부터 색상과 굵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세 가지 옵션을 메인 화면에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컬러에 터치하면 프리셋 팔레트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선호하는 색상이 있다면 사용자화 메뉴에서 해당 색상의 HEX 값을 입력하여 추가해 보십시오.지금까지 iPad의 굿 노트를 설치하고 필기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까지 1편으로 정리했습니다.다음 2편으로는 오늘까지 다루지 않은 덫 툴, 스티커, 사진, 레이저 툴을 비롯한 각종 세부 설정 방법을 추가로 다루어 봅니다.아마 3편까지 가야 할지도…그럼, 오늘의 글이 페이퍼 리스 생활에 도전하는 많은 분들에 도움이 된 것을 원하고 이웃을 추가하고 다음 문장을 기다리세요:)▼ 2편 나오기 전에 좀 더 다른 사용법을 참고하고 싶다면?아이패드 굿노트 사용법 총정리 – 기초기능부터 활용법까지 꽉 담았습니다.안녕하세요! 귤랭이입니다. 오늘은 아이패드를 대표하는 필기앱 굿노트의 전반적인 기능을 한번에 이해할 수 있는…blog.naver.com아이패드 굿노트 사용법 총정리 – 기초기능부터 활용법까지 꽉 담았습니다.안녕하세요! 귤랭이입니다. 오늘은 아이패드를 대표하는 필기앱 굿노트의 전반적인 기능을 한번에 이해할 수 있는…blog.naver.com아이패드 굿노트 사용법 총정리 – 기초기능부터 활용법까지 꽉 담았습니다.안녕하세요! 귤랭이입니다. 오늘은 아이패드를 대표하는 필기앱 굿노트의 전반적인 기능을 한번에 이해할 수 있는…blog.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