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월요일입니다.월요병에 빠진 이웃을 위해 조선시대 최고의 사랑 이야기인 서경덕과 황진이,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서경덕, 그는 누구인가?
조선 시대 중종 때 학자들로 “꽃 담집”라는 문집도 낸 낭만 선비 꽃 담집은 자신의 애칭인 화담을 따서 붙여진 이름입니다!지방의 하위 관리인 서울·허 밴의 아들로 태어난 그 어머니가 몸체 꿈에서 공자의 사당에 들어가는 꿈을 꾸고 낳다고 합니다.어려서부터 영리하고 학문이 좋았지만, 아버지가 하위 관리인데 가정 형편이 좋지 않고 제대로 교육 받지 못하고 14세에야 유학을 접하게 되고 사려 깊은 그는 일행의 글을 읽어도 그 의미를 여러번 곱씹게 세상의 이치를 알려고 했어요.그의 생각은 어려서부터 약간 유별난 것이 어느 날 어머니가 야채를 가져오도록 부탁한 결과 날이 저물고부터 왔는데 그것도 절반밖에 취하지 않은 바구니를 보였대요 그래서 어머니가 “왜 이것밖에 안 열려었어?”라고 묻자 그는 “새가 땅에서 뛰어오르는 것을 보고그 이유를 하루 종일 생각하는 동안, 파랑 귀을 열것을 그만 잊어 버렸어요 “라고 대답합니다.이렇게 그의 학문 수행 방법은 일반인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https://i.namu.wiki/i/88Ev5fxuiJQ82k3QAf5e3ibmL3nusnB3ZqVaY-kv9nD86So3fYvFUGP0HxXpqpunKf1imLFfWefViJbMu-Re7g.webp)
18세 때<대학>의 “격물치지”장을 읽던 그는 깊은 생각에 잠기면서 눈물을 흘리는 것에 학문을 할 때, 세상의 만물 속에 숨겨진 도리에 눈치채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자 자신이 읽는 책을 그만두면 세상 이치를 자신만의 학습 법에서 매일 연구하게 됩니다.19살에 결혼합니다 자신의 학습 법을 연구하고 건강을 잃고 21세는 학문을 포기하고 전국의 산을 돌며 건강을 회복하는 일에만 전념합니다 그의 나이 31세 때 조·그아은죠이 조정에 불러내지만 응하지 않고 개성 화담에 서재를 짓고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들을 가르칩니다.이때의 정치는 훙그파와 살림의 대결 구도에서 진짜 아수라장이었어요. 조정에 가지 않아서 학문적 업적을 많이 쌓을 수 있었는데!그래서 문집인 화면담 집이 출판됐으며 이는 조선의 성리학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도 있습니다.그는 나이가 들어 조선 최고의 명기인 시인의 팬·지니를 만나는데 서로 정신적 사랑을 나눕니다.그녀와 함께 시를 읊으며 풍류를 즐기는데 선비로서의 몸가짐을 잃지 않아요.그가 그녀를 플라토닉·러브 해서 우리는 비난하지 않습니다2. 팬·지니의 그녀는 누구?
열여덟 살 때 <대학>의 <격물치지> 장을 읽던 그는 깊은 생각에 잠기며 눈물을 흘리는데 학문을 함에 있어 세상 만물 속에 숨어 있는 이치를 깨닫지 못하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자신이 읽는 책을 그만두고는 세상의 이치를 자신만의 학습법으로 매일 연구하게 됩니다. 19세에 결혼합니다. 자신의 학습법으로 연구해 건강을 잃고 21세는 학문을 포기하고 전국의 산을 돌며 건강을 회복하는 일에만 전념합니다. 그의 나이 31세 때 조광조가 조정으로 불러내지만 응하지 않고 개성 화담에 서재를 지어 학문을 연구하고 제자들을 가르칩니다.이때의 정치는 흥구파와 살림의 대결구도였고 정말 아수라장이었어요 조정에 가지 않았기 때문에 학문적 업적을 많이 쌓을 수 있었는데요!그래서 문집인 화담집이 출판되었고, 이는 조선의 성리학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그는 나이가 들어 조선 최고의 명기이자 시인인 황진이를 만나는데, 서로 정신적인 사랑을 나눕니다.그녀와 함께 시를 읊고 풍류를 즐기지만 선비로서의 몸가짐을 잃지 않습니다.그가 그녀를 플라토닉 러브했기 때문에 우리는 비난하지 않습니다 2. 황진이 여자친구는 누구야?
![](https://www.gokmu.com/data/photos/200612/pp_1862_1.jpg)
그녀는 당대 내놓으라는 왕족의 벽계수를 자신의 시조 한 수로 코를 부러뜨리기도 합니다.청산리의 벽계수여, 수이감을 자랑하는 마라일도 창해하면 다시 오기 어려우니 명월이 만공이니 쉬어가도 어떨까 바로 이 시입니다.그리고 그녀는 당대 최고의 학자였던 그의 소문을 듣고 찾아갑니다.그러나 서경덕은 그녀의 온갖 유혹에도 지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자신에게 넘어가지 않는 남자가 없었는데 말이죠, 그의 인품에 반해 스스로 그의 제자가 되어 많은 시를 쓰게 됩니다.
이렇게 서경덕과 그녀는 사제지간이 됩니다.그녀는 그를 존경하고 흠모했고, 그도 그녀를 여자로 대하지 않고 순수함으로 대했습니다 그래서 가능했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i.namu.wiki/i/JsCXq0DDOxrUYPs-h9J3P7jVFFJvwtLhjleOs7fEcisH07iYtFFGgx_N7owpAMKtNZxqTBKmZXfmwna-mGaN4g.webp)
나이 차이가 너무 많이 나고 원조교제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가 서경덕을 존경하는 이유입니다.두 사람은 지고의 정신적인 사랑을 나누게 됩니다.그는 58세에 죽었고, 그녀는 스승의 발자취를 따라 전국을 유람하며 그의 숨결을 느끼려고 했다고 합니다.이상 서경덕과 황진이의 정신적 사랑 플라토닉 러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즐겁지는 않은 월요일이지만 그래도 즐깁시다!#플라토닉 러브
![](https://img.kbs.co.kr/pgm/resource/program/T2006/T2006-0756/T2006-0756_00_04.png)